바로가기 메뉴


병원 진료시간
평   일 : 09:00 ~ 18:00
토요일 : 09:00 ~ 13:00
일요일, 법정휴일 휴무
대표전화
032.571.9111

원목

참사랑병원에서는 치료와 함께 원목상담실을 운영하면서 영성회복을 통한 치유의 일환으로 정신적·심리적 안정과 건강한 일상을 찾아가도록 돕고 있습니다. 종교가 가진 박애와 헌신의 정신을 바탕으로 환우분들을 성심성의껏 도우며 자신의 내면을 돌아보고 심리적 안정을 찾아 행복한 일상생활로 복귀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예수께서 들으시고 이르시되 건강한 자에게는 의사가 쓸 데 없고 병든 자에게라야 쓸 데 있느니라 너희는 가서 내가 긍휼을 원하고 제사를 원하지 아니하노라 하신 뜻이 무엇인지 배우라...” (마태복음 9:12-13)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롭게 하고...” (누가복음 4:18)

모든 분들에게 평화가 임하시길 기원합니다!
인천참사랑병원 원목상담실 사역을 전담하게 된 강신만 목사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복음을 “가난한 자, 포로된 자, 억눌린 자”에게 자유를 주고 “아픈 자”를 치유하는 것으로 말씀하며 그러한 분들을 찾아가고 돕고 살피시며 아픈 사람을 치유하시는 분으로 성서는 그리고 있습니다. 그러한 예수의 삶과 가르침을 실천하며 환우분들을 섬기고자 합니다.

참사랑병원은 정신적 아픔으로 인한 육체적 심리적 고통에 힘들어하는 환우분들에게 치료뿐만 아니라 돌봄과 상담을 통해 보다 나은 치유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올 2020년부터 원목상담실 운영을 더욱 강화하고 확대하여 운영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로 인해 환우분들이 원하시는 시간을 이용해 상담을 진행하며, 각종 프로그램과 모임을 통해 전인적인(holistic) 치료로 내면을 강화하고 성장시켜 최종적으로는 환우분들의 일상으로의 복귀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자 합니다.

예수께서 신음과 고통 가운데 있던 병든 자들, 나약한 사람들, 소외된 이웃들에게 다가가 그들의 아픔에 공감하고 힘써 도우시고 낮은 모습으로 섬기셨던 것처럼 환우분들의 아픔에 공감하고 최선을 다해 도우며 겸손히 섬기고자 합니다. 다양한 형태의 정신적 질환으로 고통 받는 환자들을 위해서 함께 기도하고, 용기와 힘을 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자신의 아픔과 고통과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 포기하지 않고 극복해나갈 수 있도록 열린 마음과 환대의 정신으로 작은 만남도 귀히 여기며 건강한 모습을 되찾으실 때까지 곁에서 환우분들을 위해 기도하며 치료의 여정에 동행하겠습니다.

모든 분들에게 평화의 왕으로 오신 예수그리스도의 평화가 함께 하시길 빕니다.

이력

  • 장애인 봉사 활동 및 제자들선교회(DFC) 대학생선교단체 간사와 해외선교 활동
  • 백석대학교 신학대학원(M.Div 목회학석사) 졸업
  • 2002년 목사 안수(대한예수교장로회)
  • 남아프리카 공화국 Univ. of Pretoria에서 Master of Art(Theology) 졸업
  • 남아프리카 공화국 Univ. of Pretoria에서 철학박사 Ph.D 과정 중 귀국
  • 남아프리카 공화국 Vision Bible College에서 구약신학 강사와 흑인 사역
  • 귀국 후, 교육-문화적으로 낙후된 농촌 지역(전북 운주 지역) 아동 및 청소년 대상 방과 후 교육지원 활동
  • 충남 금산군에 위치한 별무리학교(기독대안학교)에서 기독교세계관 및 생태농업, 체육교사 역임
  • 대전·충남·전북 일대 가나안(교회에 나가지 않는 기독인) 청년을 위한 찾아가는 상담 및 예배 사역

Clinical Pastoral Care (임상적 목회돌봄 운영)

참사랑병원은 환우를 위한 돌봄서비스의 한 부분으로 병원목회(원목) 시스템을 2014년 1월부터 Clinical Pastoral Care(CPE) 프로그램을 시작하여 올해부터는 병원 내 원목을 두어 더욱 임상적인 목회돌봄과 상담을 직접 운영합니다. 환우들의 심리적 안정과 일상생활의 회복을 위해 영성프로그램과 수요-일요 집회를 통해 안정감과 신앙심을 성장시켜 나가며 치료에 자발적이고 능동적으로 열심히 참여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함입니다. 자발적인 환우참여는 치료에 적극성을 두는 기초가 되어 자신의 심적 정신적 치료행동에 도움을 줍니다. 이런 긍정적인 돌봄과 프로그램 참여를 통한 상담은 동료환우들에게 동기부여가 되어 자신의 치료에 더욱 적극성을 가지고 임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목회적 돌봄(Pastoral Care)은 모임과 프로그램을 통해 형성된 환우들과의 관계를 발전시켜 개인적인 신앙상담을 통하여 환우들에게 용기와 격려를 지원하고 보다 능동적이고 긍정적인 자아를 형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원목상담실 운영 기본 방침

공감과 환대의 정신 (Empathy and Hospitality)
환우의 정신적 심리적 아픔에 공감하고, 그들이 어떠한 상황에 처해있든지 ‘지극히 작은 자에게 한 것이 곧 내게 한 것’(마 25:40)이라는 예수의 가르침을 따라 작은 만남 하나에도 환대하며 성심과 성의껏 상담하고 이해하며 긴 여정을 함께 걸어가고자 합니다.
영성회복 (Spiritual Recovery)
각종 프로그램을 통해 삶의 질서회복, 관계회복, 상한 마음 치유, 가족관게회복, 건강회복, 심리치유, 사회적 책임 수용력 기르기, 개인의 건전한 목적 설정하기, 일상회복을 통한 인생회복으로 나아가도록 돕습니다.
종교적 헌신 (Religious Sacrifice)
종교를 통한 환우의 건강성 증대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배타적 종교성은 매우 위험한 사회적 요소입니다. 간디(M. Gandhi) 선생께서 말씀하셨듯, ‘헌신없는 종교’(Worship without Sacritice)는 껍데기에 불과합니다. 종교 공동체의 헌신과 사랑을 통한 공동체성 회복은 환우들에게 매우 필요한 요소입니다, 참사랑병원은 기독교적 영성을 기반으로 환우를 돕고 있지만, 타종교에 대한 환우들의 관심과 종교심도 적극적으로 지지합니다. 환우의 정신적, 심리적 건강을 위한 종교적 영성회복을 위해서 열린 자세와 마음으로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원목실 운영 프로그램

영성모임 : 매주 화요일, 목요일
각 병동 환우분들에게 찾아가 층별 환우분들을 만나 프로그램을 통해 용기를 북돋고 심리적 안정을 지속할 수 있도록 돕는 시간을 갖습니다.
예배모임 : 매주 수요일-수요경건회, 일요일-주일예배
수요경건회와 주일예배를 통해 공동체성을 회복하고, 자율적이며 적극적인 예배 참여로 사회성 향상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한 예배를 통해 종교심을 증진시켜 치유와 안정을 도움을 주어 심리적 정신적 편안함을 유지시켜 일상적인 스트레스를 완화해주어 치료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도록 돕습니다.
상담모임 : 상담시간 신청을 통해 개별 상담 진행
환우들이 필요한 시간에 맞추어 신앙상담과 생활상담을 진행합니다. 환우들을 환대하며 공감하는 친절한 상담을 통해 환우들에게 용기를 북돋고 치료에 적극적으로 임하게 하여 환우들의 건강개선과 심리적 안정을 통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회복될 수 있도록 격려합니다.
≫ 이외 수시로 병동을 찾아가 환우들의 심적 정신적 상태와 상황을 확인하며 전문의와 협조하여 환우분들의 회복에 최우선적으로 노력할 것입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